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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캐드&스케치업공부하기/ 1. 캐드

랄라의 캐드 강좌&Tip_라인(line) 명령어

그럼 반드시 이해또는 암기 해야할 몇가지 명령어에 대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선(LINE)

거리, 길이, 각도를 지정하는 명령어

명령어: line (단축키는 L)
첫번째 선분의 클릭을 통해 시작점 지정합니다. 다음 점을 지정 하거나 클릭하여 선분을 생성 

 

예시) 좌측 하단의 명령어 입력창에 L또는 line입력하면 line 이라는 명령어가 활성화 되어집니다.

 

캐드화면에서 아무곳을 클릭한후 다음 원하는곳을 클릭하면 선이 만들어집니다.(일련의 연속 선분 세그먼트를 작성합니다)

 

클릭 다음클릭 다음클릭 을통행 선 삼각형 사각형 다각형 원과 곡선라인을 그릴수 있습니다.

 

라인 명령어대신에 좌측편 라인메뉴를 각각선택하여 라인을 그릴수도 있습니다.

 

 

임의의 3점을 지정하는 것에 의해서 원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중심과 반경을 지정함으로써 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 기본 방법 외에 2점을 지정하고 반지름을 정의하여 원을 그릴수도 있습니다.

 

 

폴리라인 원호--복수의 세그먼트(segment)로 구성되는 폴리 라인 원호를 사용하는 것으로써 폭이나 곡률을 조정하여, 단일 원모양 에서는 불가능한 편집과 조작이 가능하게 됩니다.폴리라인의 원호 세그먼트를 그리는 경우는 원호의 최초의 점이 직전의 세그먼트(segment)의 종점이 됩니다.

 

 

 

도너츠는 링이나 원으로서 표시됩니다만 실제로는 폭이 있는 닫힌 폴리라인 입니다.

 

 

타원-타원의 형상은 길이와 폭을 정의하는 2개의 축으로 크기를 조정합니다 긴 축을 "주축", 짧은 축을 "부축"으로 사용하여 원의 길이와 폭을 조정합니다.

 

 

스프라인은 곡선의 형상에 영향을 주는 일련의 점을 통과하거나 그 근처를 통과하면서 매끄러운 곡선선을 만들수 있습니다. 점" 또는 "피트점" 중 하나를 사용하여 스프 라인을 작성, 편집할 수 있습니다.

 

 

 

CTL + u 를 사용화여 그린선의 세그먼트를 하나씩 되돌릴수 있습니다.

 

라인 수치입력에 대하여 좀더 알아봅시다.

 

라인을 마우스로 선택하여 그릴수도 있지만 수치를 입력하여 라인을 그릴수도 있습니다.

오토캐드는 라이객첼글 그렸을때 모든 라인객체는 x,y,z 라는 공간에 존재하게 됩니다. 이말은 오토캐드 모든 수치는 x,y,z공간이 있는 좌표점의 위치를 인식하여 그림이 그려진다는 걸 의미합니다.

 

라인을 그리게 되면 위의 붉은 선안의 1004,2549 (x축) 2358,5042(y축),0,000(z)축 형태로 수치를 입력하여 라인을 그리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라인은 x-y평면에 그려지므로 대부분은 2가지 수치를 입력하고 z축은 생략하거나 0을 입력하여 그리게 됩니다.

 

 -  명령어 line 입력후 엔터 -> 0,0 입력하게되면 x,y 축 원점에서 라인이 시작하게 됩니다.

 

  -  0,0 입력후 엔터

 

- 다음점 지정 화면에서 이동하기 위한 x,y축 좌표값을 입력

 

 

- 엔터를 하게되면 원하는 좌표지점으로 선이 생성됩니다. 

 

 

혹시 각도를 직접 입력하여 지정하고 싶으면

 

- line 엔터

- 첫번째 지점 선택(또는 수치입력후)

- @이동거리 < 각도 (@100<30 : x축으로 100만큼 이동후 각도는 30도의 라인을 그려라 입니다. )

   특히 지붕쪽 도면을 그리다 보면 이렇게 지정해서 라인을 그려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암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