랄라입니다..
명색이 목조주택 목수업을 하고 있는데,..목조 주택의 어떤점이 좋은지를 설명한적이 없다보니..이에..문의를 받아가지고^^..이글을 적습니다.
나무가..이런점이..좋다..또는 저런점이 나쁘다..라는 나무가 가진 객관적 장점과 단점의 자세한 내용은 그냥..인터넷으로 찿아보시구요. ( 간략하게는 밑에 정리는 해두겠습니다. )
여기서는 랄라가..생각하는..목조주택의 장점만 딱 집어 이야기 하겠습니다.
또한 타 건축방식이 목조와 비교해서 이런점에서 나쁘다..또는 불편하다..이런 말도 적지 않습니다. 세상에 완벽한게 어디있습니까.
저는 샌드위치판넬로 주택을 시공하는것에 대해 아주 경기를 일으키지만. 샌드위치판넬도 FM으로 잘 지으면 목조,철근콘크리트 못지 않은 훌륭한 주택 소재입니다.(판넬이 문제가 아니라..시공의 문제입니다. 현재 판넬 업자들의 철저한 절약 정신으로 맞추어진 그 가격으로 집을 지으면 문제가 안생길수가 없어요. 그 가격이면 어떤 건축자재도 문제 생깁니다.)
건축방식은 자신의 용도에 맞추어 선택하는 겁니다.단점은 그때 그때 보완하면 되는 것이구요..랄라 개인 생각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비교를 알고 싶으시면 인터넷에 널렸있으니 알아서들 찿아 보시고 저는 다시 한 번 제가 느끼는 목조주택의 장점만 이글에서 적게습니다.
그럼..시작...
주택의 구조에는 일반적으로 크게 나누어 2가지 형태로 나누어 집니다.목조계열과 철근계로 나눌수도 있고
아니면 이하의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지기도 합니다.
목조주택
철근콘크리트 주택(RC구조)
철근철골콘크리트주택(SRC구조)
철근 콘크리트와 철근 철골 콘크리트는 주택뿐만 아니라 주로 아파트 또는 다가구주택을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목조는 한국의 단독 주택의 약 1할 정도만 목조로 건축되지 않을까..랄라는 생각합니다..(이것도 많은가??)
목조주택이라 해도 그 중에서 공법에 따라 많이 구분됩니다. 크게 나누어 한옥 짜맞춤 공법을 이용한 한국 전통 주택,
북미 캐나다 건축방식인 "2×4(투 바이 포) 또는 2×6(투 바이 식스) 구조재에 이용한 목조 주택 등으로 각각 특징을 가지며 현재 건축되고 있습니다.(통나무도 있고..팀버도..있고...많지만..크게 봅시다..그냥..)
내가 생각하는 목조주택 장점
1.건축 코스트가 낮다.
이말에 고개를 꺄우뚱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실제로 목조주택 건축비 비싸지 않습니다.
철골콘크리트 또는 샌드위치 판넬 평당건축비와 비교해 계산해보면 저는 목조주택 건축비가 더 싸게 나오거나 거의 동일합니다. (동일한 건축사양일 경우입니다. 단열,구조,실내소재등 - 다만 건축비가 비싸게 느껴지는 것은 내장 소재를 비싼소재를 많이 사용하여 마감하기 때문에..건축비가 올라갑니다. 그냥..일반주택이라면 차이 없는것 같아요..)
2.시공상의 자유로움.
시공시에 자유롭게 건축을 시공할수 있는 메리트도 있습니다. 목조주택 신축시에 설계 변경과 구조변경에 능동적으로 대응이 가능하며 또한 증축,개축에도 아주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면 중고 주택을 구입해 리모델링 하는 경우에는 목조의 장점 과 시공방식이 아주 뛰어납니다.
3.인간 친화적인 소재.
나무는 원래 우리와 인간과 같은 자연 그자체입니다. 현대 기술을 통한 2차 가공품이 아니라 그냥 사람과 같은 지구의 구성원이며 사람들과 친숙한 재료이기 때문에 나무에 둘러 싸여 있는 것만으로 마음의 평온함을 얻는 공간을 연출할수 있습니다.랄라가 가장..목조을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따뜻하고 쾌적한 환경의 집을 만들고 싶다면 목조주택은 딱 맞는 구조입니다.
4.목조 자재의 안정성.
목조주택은 만일의 상황에서 가족의 생명을 지키는 강력한 기능 하나가 숨어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불" 에 대한 강력한 방어기능 입니다.
목조 주택은 집에 화재가 났을 때 가족 모두가 무사히 피난할 수 있는 시간이 타 건축자재 보다 유리합니다.
"나무구조는 타기 쉽고 빠르게 구조가 무너져 버리는 것 아닌가요? " 라는 의문을 가질수도있지만.
나무가 잘 타는 게 정답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화재 때문에 목조주택의 구조가 완전히 무너져 내리기 쉬운자재 이다 라는 점은 아님니다. 나무에 불이 붙게되면 나무의 표면은 탄화되고 탄화한 부분은 좀처럼 불이 살아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는 과학적이 데이타가 증명을 합니다.) 이 탄화가 나무의 구조의 강도를 유지하는 시간을 확보해주는 것입니다. (합판이 아니고 구조재 비교입니다.)
즉 목조주택은 화재시 가족이 피난할 때까지의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안전한 소재의 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재시 유독가스 발생을 타 건축자재 보다 현저히 적게 발생시킵니다. 화재시 사람들에게 가장 치명적인 피해를 안기는 것은 유독가스 입니다. 목조건물은 타건축물보다 현저히 낮은 유독가스를 발생시킵니다. (샌드위치 판넬이 불에 타는것과 비교 생각해보세요..)
by랄라의 체크포인트's - 목조자재의 단점
강도면에서 철골콘크리트구조 보다는 약한것이 사실이구요 내구성도 철골콘크리트 구조보다 기대할 수 없습니다.
또한 흰개미의 공격,습기문제 등은 목조 주택의 분명한 단점입니다.
그리고 지진에 대해서는 한국과 일본이 조금 다른 의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목조주택이 철골콘크리트 주택보다 지진에 약하다고 하고있고 한국에서는 반대의 경우를 많이들 이야기 하십니다.
저는 어느 쪽이 맞는지 잘모르겠습니다. 다만.. 일본은 기본적으로 둘다 내진 설계를 한 상태에서 비교라는 걸 참고 하면
내진설계가 된 철근콘크리트 건물은 현재 내진 설계를 하지 않은 일반목조주택보다는 확실히 지진에 강할것이구요.
내진 설계를 적용한 목조주택 또한 현재 내진 설계를 하지 않은 철근 콘크리트 주택보다는 지진에 강하겠죠.
요즘은 목조든,철근콘크리트든 내진 설계가 의무사항이라..차이가 없을 것같습니다만.
(한가지 목조주택은 철근콘크리트 주택시공과 비교해 내진 설계 뿐만 아니라 내진용 보조자재를 사용해야 제대로 내진설계된 목조이라고 한답니다. 다만 우리나라 철근 콘크리트도 내진설계 너무 대충이라..기대 만큼 은 아닌것 같지만.-.-;;)
그럼에도 내진 설계를 하지 않았다고 가정한다면..어느쪽이 조금 좋을까요?
랄라 생각에는 둘다 비등비등인것 같습니다. 쪼금..목조가 강한것 같기는 한데..
이유 이와 같이 정리를 할수있습니다.
1) 주요구조부재가 목조이다. - 탄성과 충격흡수가 좋다.
2) 지진시 수평하중이 적다 - 건물 무게가 가벼울수록 수평하중이 적다.
3) 수많은 철물과못으로 접합되었다 - 갑자스런 충격에 유연성과 흡수력이 좋다.
4) 각구조부분이 연결되고 트러스트 구조 - 뒤틀림과 흔들림에 강하다.
사실 위의 내용만 얼핏 본다면 "아~지진에 강하겠구나~" 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목조주택 회사들이 철근콘크리트주택보다 "지진에 강한 목조 주택.." 이라고 자신있게 광고 하기에는...음...조금 부족하지 않나요??(나만 그리 생각하는가요?)
사실 저 위의 내용..철근콘크리트 주택에서도 전부 장점으로 바꿔 말할수도 있고 "목조 보다 강도가 뛰어나..내구성이 좋아..지진에 강하다"라고 철골 콘크리트 주택 시공자가 주장한다면 딱히 머..반박할수도...없고..난감하죠^^;;..
제생각에는 둘다 FM으로 짓는다면 둘다 지진에 강할것 같습니다.우리나라에서 지진이 8도,9도 까지는 올리 없잖아요.
만일 그정도 강도의 지진이 우리나라에 발생한다면 그건 우리나라 문제가 아니라 지구멸망의 순간입니다..그때에..내집이 내진설계가 되어있던 아니던..무슨 문제가 되겠습니까???
다만 목조주택의 내진성-내구성등에 대한 기술의 발전이 철근 콘크리트 못지 않게 엄청 발전하고 있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하우가 충분히 길러지고 있는 것은 꼭 기억해 주십시요..목조..좋아요...^.^
@by랄라의 개인생각입니다. 오해하지말고 ..오바하지 맙시다.
'I.랄라 목조주택 > 주택과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양의신 "라" - 태양광 한번 설치해봐? (2) | 2019.05.10 |
---|---|
랄라의 주택이야기_100년 버티는 목조주택 어떻게 짓는거야..? (0) | 2019.05.09 |
랄라의 건축Tip's_곰팡이와습기 2st - 지긋지긋한 습기;; 날려버려!!!... (0) | 2019.05.03 |
랄라의 건축 Tip's_곰팡이와습기 1st - 곰팡이 가!...가버려!!...가버리라구!!!... (0) | 2019.05.02 |
문의사항(주택문의)는 이리로.. (0) | 2019.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