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랄라 목조주택/주택과기술

랄라 농막 시공현장-(긴급 News) 농막 이것만은 알고 가자.

랄라입니다. 요즘 농막에 대한 상담이 뜨문뜨문있는데 제작 상담&의뢰라기 보다는..거진 농막 시공 교육에 가까운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아..물론..저에게..제작의뢰 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고 좋지만.^^

 

직접 시공시에 궁금한점이나 답답한 부분은 편하게 질문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럴려고.만들 블러그이니까요 너무 미안해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 이유로 현재 가장 많이 질문 받고 있는 부분과 주의점에 대하여 정리 해놓으 면  서로간에 시간 절약이 될것 같아 농막에 대해서 아래에 적어 보겠습니다.

 

중간 중간의 농막 사진은 2017년도에 제가 속한 건축협동조합에서 제작 한 농막입니다. 참고하세요.

농막제작 이것만은 알고 가자

1. 기본정보(주의점)

농막은 건축법상 주택이 아님니다. 때문에 농막은 건축법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생각없이 시공하시면  철거 또는 시정명령 나올수가 있으니..몇가지는 좀 확인을 하고 시공하시기 바람니다.

농막과 창고의 차이

 

전화주시는 분들께서 가끔 농막과 창고를 좀 헷갈려 하시는데 이야기중에 저는 농막 소비자는 창고 서로 다른 그림을 머리속에 그리며 이야기 하다보니 서로 생각이 맞지 않아 말이 엉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농막과 창고는 서로 다른 놈들입니다. 그리고 농막은 창고로 사용할수도 있지만 건축법상 창고가 아님니다.

 

  농막 : 건축법상 그냥 임시가건물입니다.

  창고 : 건축법상 건물로 봅니다.

 

구분 농지전용허가 도로인접 서류양식
농막(평수6평이하) 필요없음(x) 도로인접할필요없은(X) 배치도,평면도,신고서
창고 반드시필요(O) 옆에 도로가 있어야함(O) 설계,측량..주택과동일

 

차이가 크죠 그러니 구분을 정확히 하셔야 합니다. 다만 농촌지역은 농막과 창고를 서로 구분 없이  사용하기도 하죠.

한가지 주의할점이 요즘 농촌에서는 농산물 임가공사업을 많이들 하시는데 이때는 농막을 창고로 쓰시면 임가공사업에 불이익을 볼수 있습니다. 그러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군청에 가셔서 농막신고를 하실때 창고와 농막을 확실히 구분해서 신고 하셔야 합니다.!

 

농막은 농사를 짓기 위한 보조시설입니다.그렇기 때문에 근본 취지는 농사를 짓는 중에 잠시 쉬는 공간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때문에 전기 인입, 지하수 관정 등은 얼마든지 가능하고 사용을 하셔도 됩니다.

 

다만. 한가지 화장실을 시공하시면 안됩니다.

 

랄라 체크 포인트's : 농막에 있어서 화장실

 

농막은 주거용 주택이 아닙니다. 주거용과 비주거용의 가장 큰차이점은 화장실,욕실의 유무입니다.

 

농막에 화장실과욕실을 설치하게 되면 농막이 아니라 주택이 되어 버림니다. 즉 불법 건축물이 되어 버림니다. 허니 화장실을 설치해서는 안됩니다.

 

다만 농막은 신고 대상이기 때문에 요령껏~ 긴말은 생략합니다.^^;;

 

2. 이정도는 알고짓자.! 

 

농막시공은 일반적으로 경량목조와 경량철골(판넬)  두가지 시공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두가지의 시공형태에 대하여 각각 설명을 하겠습니다.

 

1) 골조시공

경량목조형태 경량철골(샌드위치) 판넬형태

 

경량목조,경량철골(판넬)시공의 경우 골조 시공방법은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다만 소재와 골조 결합방식 그리고 마감에서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A  : 밑깔도리 골조 작업

밑깔도리 부분을 경량목조,경량철골 두방식 동일하게 철물(각파이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농막의 경우에는 기초 형태가 포스트 형태로 기초를 떠 받치는 경우라 밑깔도리의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철골(각파이프)를 사용하고있습니다.

 

이때에 사용되는 밑깔도리 각파이프를 두개겹쳐 강도를 좀더 보강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각파이프 높이150*폭75 또는 100*100 사이즈 사용시에는 파이프 1개 깔도리만 사용가능합니다.

각파이프 높이150*폭50 사용할경우에는 가능하다면 2개를 겹쳐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각파이프 종류로는 아연도금 백파이프,녹방지 페이트처리 칼라파이프 두가지가 있습니다. 둘다 농막사용에는 무난하고 

가격도 크게 차이나지 않으니.그냥..마음에드시는 제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바닷가 또는 습기가 엄청 많은 발생한는 특정 위치라고 생각 되시면 아연도금 백파이프를 사용하시게 좀 안전할것 같습니다.

 

가격은 M당 약5천원 정도 차이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칼라파이프 1m:3만원 아연도금파이프 1m:3만5천원 정도로 알고 있는데 정확한건 그지역 자재상에 문의해주세요..지역마다 좀차이가 납니다.^^)

 

B  : 지붕골조 작업

 

경량목조의 경우는 목조서까래. 경량철곡구조의 경우에는 철골 서까래 시공을 통하여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때.중요한 부분은 두시공 방법 동일하게 서까래의 롤링(흔들림)이 생기지 않도록 가로방향으로 목조는 블로킹(스트롱백)작업 경량철골은 철골지지대 작업(용어를 모르겠습니다.)을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경량철골의 경우에는 서까래와 용마루 접합(조인트)부분은 용접이 되어 있기때문에  바람에 집이 흔들릴때 용접부위에 하자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니 가로철골 지지대를 가능하다면 2중으로 받쳐주어 접하는 면까지 용접으로 보강해주시기 바람니다.

 

C,D  : 벽체골조와 창문,현관문 골조 작업

 

벽체골조는 목조의 경우에는 4피트8피트 사이규격의 OSB합판 사이즈에(1220x2440) 맞추어 벽체골조를 세워야합니다.

경량철골의 경우에는 구매하신 판넬크기에 맞추어 철골 골조 간격을 조정하여 벽체 골조 작업을 수행합니다.

 

한가지 주의점은 창이나 문이 위치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한번더 벽체골조를 창,문사이즈에 맞추어 추가보강을 해주도록하여야 합니다. 

 

E  : 기초 포스트 작업

 

기초 포스트 작업은 가능하다면 높이는 300mm이상을 해주시고(습기가 빠져나가기 위한 최저 높이) 포스트 간격은 1m50간격으로 포스트를 세워주시기 바람니다.

 

 

2) 지붕시공

 

A. 용마루 마감

 

목조,경량철골 두시공에서 동일하게 용마루 부분은 제일 마지막에 싱글로 한번더 우수(빗물) 보강을 해주어야 합니다. 지붕에서 생기는 누수는 거의 용마루와 처마끝선에서 제일 많이 생깁니다.

 

경량철골의 경우에는 용마루 부근에서 누수가 발생하고 목조의 경우에는 처마 끝선에서 누수가 생길 확률이 좀더 높습니다.

 

B. 지붕 방수 마감

지붕 방수 마감은 목조는 OSB합판 작업후 경량철골은 판넬 작업 마감후에 방수시트지 그리고 지붕싱글 자재로 최종마감을 수행합니다. 징크마감의 경우에는 방수 시트지 시공후에 다루끼 상작업과징크 시공작업을 차례차례 진행합니다.

 

 

B. 지붕마감재와 단열

 

목구조 농막은 OSB로 지붕마감을 수행합니다. 목구조 주택이나 농막의 경우에는 인슈레이션으로 내부단열을 수행합니다.하지만 가끔 내부에 서까래를 노출시키는 인테리어 형태를 원하는 경우에는 외부지붕에 2중서까래를 시공하여 단열을 시공하기도 합니다.

 

단열재로는 내부 단열의 경우에는 인슐레이션(유리섬유) 외부 단열에는 열반사 단열재를 사용하는 것도 무방합니다.

(개인적으는 벽체의 단열의 경우에는 열반사 단열재를 사용할경우에는 저는 외부 내부 다해줍니다. 지붕의 경우에는 벽체보다는 두꺼운 열반사 단열재를 사용합니다.)

 

경량철골은 판넬 자체가 단열재 성격도 가지고 있어 따로 단열 시공을 할 필요가 없지만 철골 서까레 위쪽으로 얇은 열반사 단열재(은박지) 정도는 시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결로로 인한 습기가 실내로 넘어오는걸 차단합니다.

 

 

여기서 반드시 체크 !!!

 

열반사 단열재의 특성은 열반사를 통하여 단열이 이루어지는 자재입니다. 그러니 열반사 단열재와 지붕 최종 마감재(싱글이나 징크, 기와) 사이에는 반드시 여유 공간이 있어야  단열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열반사 단열재 위을 그냥 꾹꾹 눌러 작업해버려 여유공간을 없애버리면 단열 효율이 확 떨어집니다. 

 

 

랄라의 Tip's : 벼락 낙뢰 어쩌지?

 

농막의 경우에는 한적한 농가지역이나 넓은 농원등에 많이 시공을 하게 되니 낙뢰 또는 번개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십니다. 그래서 낙뢰 와 번개에 대하여 잠깐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결론 부터 말쓰드리면 농막 또는 농가 주택은 낙뢰 또는 번개를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개인 의견은 아니구요. 실제 건축 실험 데이타에서 주택이나 농막등에 벼락 또는 낙뢰가 떨어질 확률은 아주 낮다는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집보다는 산이나 높은 나무 등에 떨어질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다만 산도 큰나무도 없는 "초원의 집" 이라면 조금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대부분은 집으로 낙뢰가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이 실험을 통해 알려진 결과입니다. (과학적 데이타가 그렇다고 합니다.)

 

그래도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피뢰침 시공을 하셔야 하는데 그때는 반드시 피뢰침 보호각을 잘 이해하고 설치를 하셔야합니다.

 

가끔 시공하시는 분들이 피뢰침각도를 생각하지 않고 그냥 세워만 놓고 안전하고 하는데. No! No! 반드시 보호각을 가질수있도록 피뢰침 높이를 계산하셔야 합니다.

 

일반 건축묾의 경우 보호각은 -60도

특수 건축물(방송국,병원,구청..등등) -45도

 

를 가질수 있도록 피뢰침을 세워주세요.

 

결국은 벼락이나,낙뢰에 건물을 보호할수 있는 각도가 나와야 하는것이니까요.!

 

 

3) 내벽과 외벽 시공

 

 

외벽체 경량목조의 경우 

 

 외벽 -> OSB골조합판 ->방습지(타이백 또는 열반사필름) -> 레인스크린 -> 외장 마감재

 

외벽체 경량철골(판넬의 경우)

 

외벽 -> OSB골조합판(생략가능) -> 방습지(타이백 또는 열반사필름) -> 레인스크린 -> 100T~150T판넬 -> 외장 마감재

 

경량철골의 경우 레인 스크린 설치를 생략하고 시공하기도 합니다. 틀린건 아님니다. 다만..레인스크린을 설치하여 판넬을 설치 하시면..결로,단열등에서 장점이 많아집니다. 그러니 가능하다면 시공하면 더욱 좋겠죠.

 

 

랄라의 체크포인트 : 벽체 판넬 시공시 주의점..

 

판넬 고정 철물로 못 또는 직결피스를 사용한는데 저는 못은 추천하지 않습니다.시간이 지나면 벽체에서 삐끄덕 거리는 소리도 나고 벽체가 흔들려 외장마감재에서 하자가 발생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직결피스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만일 100T의 판넬을 시공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130mm이상의 직결피스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150T라면 180mm이상을 사용하여야 겠죠..!!!

 

다시 한번 "못" 은 안되요!!!!

  

 

내벽 시공 방식은 목조와경량철물 거의 동일 합니다.

 

내벽 -> OSB골조합판 -> 열반사단열재 또는 인슐레이션(유리섬유) -> 내부 상작업 다루끼-> 석고 마감재

 

공사방식에 따라 열반사단열재만 시공하는 경우와 인슐레이션 단열재만 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다 시공하는 것이 제일 좋은데 굳이 그러필요까지 없다고 생각하시면 열반사 단열재 보다 인슐레이션 이 좀더 단열성능이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열반사단열재를 시공하는 경우에는 외장,내장 두군데 시공해줍니다. )

 

주택 시공 비용과 습기등을 고려하여 시공하시면 됩니다. 다만 단열은 꼼꼼하게.

 

 

4) 바닥 시공

 

바닥단열시공은 건식단열방식으로 바닥보일러시공을 할경우와 습식단열방식으로 바닥보일러시공을 할지에 따라 조금 바닥시공 방식이 다릅니다.

 

농막의 경우에는 거의 건식으로 시공을 합니다. 건식은 바닥에 몰탈(시멘트)방통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체크포인트 바닥에 몰탈(시멘트)방통 작업 왜 하지 않을까요?

농막의 법적 정의는 6평이하의 언제나 이동이 가능한 임시가건물이라고 정의 되어있습니다. 그러니..이동에 조금이라도 편하기 위해서는 시멘트로 바닥 방통은 생략하는것이 좋겠죠.

 

한가지 현재 농막시공 자리에서  고정 상태이고 이후에도 이동은 하지않는다 라는 확신 있으시 다면 바닥몰탈(방통)작업 하셔도 됩니다.그때는 보일러 설치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방통까지 쳤는데 필림난방으로 바닥 난방하면 ?.,? 좀 어리둥절이죠..?????

 

그리고 만일 이동하게 되면 바닥 방통 다 깨집니다. 다시 시공해야 될 확률이 대단히 높습니다. 

 

그러니 농막은  바닥에 방통시공까지는 할필요없습니다. 낭비이고 위험합니다. 제 개인 생각입니다.

 

 

목조의 경우에는 바닥시공

 

바닥 각파이프 골조 위 -> 방수포 바닥작업 -> 단열 스티로폼(아이소핑크) 작업후 -> 바닥T&G작업 -> 방습지 ->  전기필름(건식보일러)시공 -> 강화마루시공

 

경량철골의 경우에는 바닥시공

 

바닥 각파이프 골조 위 -> 방수포 바닥작업 -> 판넬작업150T -> 바닥T&G작업 -> 방습지 ->  전기필름(건식보일러)시공 -> 강화마루시공

 

이차이입니다. 단열자재가 좀다릅니다.간단하죠.!

 

 

본인이 농막을 직접 짓는경우 또는 뜨문 뜨문 헷갈리는게 있는 경우에 찬찬히 읽어 보시면 웬만한 의문점은 다해결 될겁니다. 

 

이것말고 문제점이 발생한다면..저에게도 많은 공부가되니 부담없이 문자나 전화주세요..같이 고민하면서 공부해봅시다.

 

 

한가지 컨테이너를 이용한 농막시공에 대해서도 질문하신분이 있는데 좀더 상담 내용을 정리한후에 따로 정리 해보겠습니다. 컨테이너는 좀 신경써야 할곳이 많이 있습니다.

 

@by랄라입니다. 오해하지말고 오바하지맙시다. 짧고 미숙한 랄라 개인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