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랄라 목조주택/주택과기술

기술편-2st.주택 습기 어떡할거니...

2st : 주택 습기 어떡할 거니...

1편에 이어 계속합니다. 1편에서는 습기라는 것이 왜 발생하고 어떤 영향을 우리들에게 미치는지에 대하여 소소하지만 알아보았습니다.

2편에서는 그에 대한 습기를 막기 위한 습도 조절에 대한 기술적 부분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모든 집들에 있어서 건축주나 시공업자들이 가장 피하고 싶은 것이 집안에 습기가 차오르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축 시에 꼼꼼히 본다고 하는데도 이러한 습기가 한번 발생하기 시작하며 거주하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골치 아파집니다. 습기라는 것은 한번 발생하기 시작하면 일반인들이 대책을 세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반 적으로 집안에서 할 수 있는 대책이라고 해봐야.

바닥 받침대를 사용하여 이불이나 짐들을 바치거나 수납장들을 벽에 조금 뛰어 환기성을 좋게 하여 습기가 차지 않도록 하는 정도와 아니면 물먹는 하마 키우는 정도죠.. 근 데이

상황까지 온다면 위의 방법으로는 이미 습기를 퇴치하거나 막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축시공 시에 환기와 통기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여 습기 발생을 원천적으로 방지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환기와 통기에 있어서 핵심 포인트는 "공기를 흐르게 한다" 즉 공기 흐름이 단절되지 않는 주택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공기라는 것은 습기 방지도 있지만 자연이 준 냉방 난방 소재이기도 합니다.


 랄라의 Tip's 공기 순환을 자유롭게 하여 실내 습도를 낮추 자

건축 시 건축비에서 자유롭다는 전제 조건이 있다면 외단열, 이중 통기성을 가진 이중 벽체구조 시공을 권해드립니다.

이방식은 벽체 사이에 단열재를 사이에 두고 두 개의 통 기층을 구성하는 것입니다.(이하 에코 윈드라 하겠습니다. 랄라가 지은 이름입니다. )

이중 통기성(에코 윈드) 건축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거의 완벽한 습기 대책이 가능

  2. 집안 전체의 단열성과 환기성이 증대

  3. 냉, 난방비 절약.

  4. 내부 구조재의 열화를 상당기간 늦츨수있다.

  5. 일정 수준의 방음효과.

 

  단점

  1. 건축비가 상승.

  2. 유지보수 비용도 상승.

  3, 집 내부 공간이 줄어든다.(벽체 공간이 늘어남에 따라 방이나 거실 공간이 줄어듬)

  4. 반드시 매트기초를 통한 줄기초 시공을 하여야 한다.

 

 

여기서 에코 윈드의 2가지 특징을 좀 더 상세히 기술합니다.

 

습기 배출(곰팡이 방지)

이러한 건축법에서는 실내 측 통 기층이 집안 어디에도 공기나 습기가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이 없애 버려 이제까지 집 내부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많이 감소시킵니다.(내부 습기, 곰팡이, 소리 감소 등)

 

 

만일 이와 같은 공법에 비용이 부담되고 통 기초를 해야만 하는 환경이라 바닥 순환 환기가 어렵다면

대신 걸레받이 설치 시에 방바닥 밴트층을 만들어 벽체 순환 형태로 하여도 됩니다.

 

자연 에어컨, 제습기능&천연 단열재 (에어커튼 효과)

사람들이 많아 방문하거나 비가 오는 날이면  집안이 눅눅해지며 습도는 올라가게 됩니다. 이를 제어하기 위해 우리는 에어컨의 제습기능을 이용하여 습도를 조정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컨은 춥죠..^^;; 그리고 에어컨 바람은 사람에 있어서는 두통을 유발하는 등 이런저런 단점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에코 윈드 건축방식으로 시공을 하게 된다면 2도 정도의 집안의 기온을 낮추는 냉방과 제습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 데이터는 아직 없습니다. 랄라 머리에서 나온 계산입니다.^^ 아직 이렇게 지으신 분이 없어요.. 돈이 좀 많이 들어가니까...ㅎㅎ)

 

에코 윈드 건축은 여름에 시원함을 가져다주고 겨울에는 자연 단열재를 집안 전체에 두르고 있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에코 윈드 방식으로 시공을 하게 되면 단순히 한 겹으로 단열재를 두르는 게 아니라 

 

집 외벽, 내벽, 각방들 간의 외벽을 공기 순환층이 감싸 자연스럽게 4~5겹의 천연 단열층을 만드는 효과를 가지 됩니다.

 

그리고 요즘과 같이 미세먼지 때문에 환기를 자주 못할 경우에는 이러한 방식으로 집을 시공해놓으면 특별히 환기를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집안 전체의 환기를 좀 더 원활하게 해 주질 않을까 랄라는 생각합니다.

 

랄라의 Tip's 습기 방지 자재

원목루바로 천정이나 벽체를 마감하면 실내 습기를 상당히 조절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이지만 원목 마감 루바 나는 놈 자체가 뚜께가 얇다 보니 금세 건조가 일어납니다.

한 2개월 정도면 색이 바래지지요.. 이게 좀 단점 이기도 한데.. 거꾸로 이 단점이 습기에는 큰 장점입니다. ^^

 

 

집안에 습기가 일정 이상 차게 되면 저 건조된 마감 루바가 엄청 습기를 빨아 당기는 것 같습니다.

이건 전적으로 랄라 개인 생각입니다. 근데.. 실제로 루바 원목 마감 집과 일반 페이트 마감이나 실크벽지(합지벽지는 좀 틀립니다.) 마감 주택과 비교해보면 루바 원목 마갑집이 훨씬 쾌적합니다.

 

처음에는 내부 원목보에서 습기를 많이 빨아들이는 줄 알았는데. 원목보가 없는 집도 저런 현상이 있고 원목보의 경우는 두께가 있어 자기 자신이 가진 수분을 다 말리는데도 시간이 좀 걸릴 것 같고.. 당장 기대하기에는 보가 가진 특성상 습기 대책이 효과가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당장 효과 보기에는 마감 루바가 확실한 것 같습니다. 그러니.. 혹시 색이 바랜 것이 보기 싫다고 오일스테인이나 니스, 페이트 이런 거 바르지 마세요.. 동백기름이라, 콩기름, 천연 바니쉬 계열로 발라야 그나마.. 좀 효과 있고 가능하다면 그냥 두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좀바래도 충분히 이쁩니다. 

 

그리고 습기에 가장 좋지 않은 자재가 실크 벽지입니다. 실크벽지는 집을 완전히 숨 못 쉬게... 꽉 들어 막아버립니다.

아무리 청소해도 늘 먼지가 많이 난다고 하는 집들 있죠.. 그거 먼지 아니네요.. 곰팡이 진균입니다.

그런 집들 보면 대부분.. 벽지가 실크벽지입니다. 이쁘고.. 오래가기는 하지만.. 목조주택에는 별로입니다.

 

여기까지 습기를 막기 위해  건축시공 시의 기술적 부분에 대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에코 윈드 전체 중에서 모듈별로 기준을 산정한다면 벽체와 지붕 환기 그리고 박공 벤트 까지는 해주길 권합니다.

 

현재 목조주택 현장에서는 거진 중구난방으로 시공하고 있는 상태이라 본인 집을 건축하실 때에는 벽체와 지붕, 박공 부분의 환기를 이렇게 해주십시오 라고 먼저 시공자에게 요청하여 반드시 시공을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또다시 한번 이야기합니다만.. 위의 모든 내용은 랄라의 개인 생각이고 개인 머리에서 나온 공법입니다.

오해하지 말고.. 오버하지 맙시다.@by랄라...

 

다음 편에서는 습기를 막기 위한 가장 좋은 주택입지 환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방향, 토양, 주위 환경 등등..